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피치와토론] 개인정보를 잘 관리하고 보호하자.
    Dream/교양과목 2020. 9. 12. 01:25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거 전공공부라고 올려놓긴 했는데 가면 갈 수록 웃긴거밖에 없네

     

     

    안녕하십니까.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계열 권준우입니다.

     

    여러분, 혹시 여러분들 중에서 개인정보유출로 인해 피해를 보신 분 있으시면 손 한번 들어보시겠습니까? 혹시 어떤 피해를 받으셨습니까? 저 또한 개인정보를 잘 관리하지 못해서 피해를 입은 적이 있는데요.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의 중요성은 더욱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여러분들에게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알고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관리하자라는 주제로 설득 스피치를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개인 정보 유출로 인해서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사건으로는 네이트와 싸이월드의 개인정보유출 사건이 있는데요. 이 때 자그마치 3500만 건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합니다. 젊은 층에서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였기에 이 사건이 불러온 파장은 꽤 컸습니다. 유출된 개인정보에는 아이디,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성명, 생년월일,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주소가 포함되어 있었으며 심지어 혈액형 또는 닉네임마저 유출되었습니다. 이 사건 이후로 각 사이트에서는 가입할 때 아이핀 이나 휴대폰인증의 방법을 쓰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개인정보 유출을 막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네이트 사건은 알약이라는 백신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한 경우라서 백신을 전적으로 믿어서도 안 됩니다. 따라서 이제는 우리의 인식 자체가 변화하여 능동적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개인정보유출을 막고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각 사이트마다 비밀번호를 다르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여러분들도 거의 모든 사이트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똑같지 않습니까? 네이트 사건의 피해가 컸던 이유는 비단 유출된 정보가 많아서였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똑같이 해놓기 때문에 네이트 뿐만 아니라 다른 사이트의 아이디 또한 쉽게 해킹할 수 있어서 피해가 컸던 것입니다. 저 또한 이 때문에 피 본적이 있는데요. 최근에 저희 조 단톡에 갑자기 누가 프린트 매니저 아이디가 필요하다 길래 단톡방에 아이디를 올렸는데 뭘 뽑으셨는지 하루 만에 만원에서 5천원이 되는 기적을 보았으며 이뿐만이 아닙니다. 그 전날에 제가 자주 이용하는 파일공유사이트에 분명 만원을 충전 해놨엇는데 들어 가보니 천원만 있는 겁니다. (그때부터...그만 봐 권주누ㅠㅠㅠㅜ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ㅌㅌ) 그래서 저는 처음에 잘못 충전된 줄 알았습니다. 근데 이는 알고 보니 저희 조 선배께서 저의 프린트매니저 아이디, 비번이 이 사이트 아이디, 비번과 같다는 것을 이용하여 해킹을 한 거였습니다.

     

    두 번째,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 혹은 메일에 링크된 주소에 연결하지 않기입니다. 이메일의 경우 항상 발신자의 이메일 주소를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 째는 인터넷이나 PC에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않기입니다. 저도 이로 인해 고통 받은 아픈 기억이 있는데요. (왤케 고통받은 기억이 많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 초등학교 때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를 했는데 그 당시 저는 굉장히 좋은 아이템으로 무장하고 있었습니다. 근데 제가 하도 비밀번호를 까먹어서 컴퓨터 메모장에다가 그걸 적어놨었는데요 친구가 저희 집에서 놀다간 바로 다음 날 게임에 접속해보니 그 좋은 캐릭터가 발가벗겨져 있었습니다. 해킹당한 것이지요. 이렇듯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않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꼭 머릿속에만 저장하시길 바랍니다.

     

    이렇듯 개인정보는 굉장히 중요하지만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제가 말씀 드린 각 사이트마다 비밀번호 다르게 설정하기,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나 링크에 연결하지 않기, 인터넷이나 PC에 개인정보 저장하지 않기 이 세 가지 방법으로도 충분히 개인정보유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귀찮고 번거롭겠지만 개인정보의 피해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관리하는 성균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같은 피해자가 다신 나오지 않기를 바라면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ㅁㅊ 당부까지 하네) 이상 저의 설득 스피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Tistory and Joon